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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서비스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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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 문

우리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발전에 앞장서 온 도서관이며 경기교육의 중심기관으로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지식정보제공 서비스는 물론 학생·학부모·교직원에게 양질의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로 경기교육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우리도서관은 사람중심교육, 학생중심교육, 모두를 위한 교육 지원으로 경기교육 약속 실현에
앞장서겠습니다.

  • 우리는 지역주민들의 지적욕구 충족을 위한 자료는 물론, 혁신교육과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자료를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독서교육을 강화하고,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소외계층 지원 확대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특히, 잘못된 업무처리나 불친절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개선하겠습니다.

이와 같은 우리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「서비스 이행표준」을 마련하여 실천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표준
이용자를 대하는 기본자세
  • 우리는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대하겠으며,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“어서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등으로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,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 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.”, 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”라고 친절히 배웅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주시면 벨이 3회 이상 울리기전에 받고, “안녕하십니까?, 경기평택교육도서관 ○○과 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라는 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9초 이내에 연결하되,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미리 설명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, 담당자가 2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, “감사합니다”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에 있어 고객이 요구하신 우편, 전화, 이메일, 전자민원창구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무인반납함을 설치하여 24시간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.
다양한 정보제공
  • 신간자료를 신속히 구입, 정리하여 이용자의 열람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찾는 책이 대출된 경우 ‘도서예약제’를 실시하여 원하는 자료를 우선적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정기간행물은 최신호를 비치하고, 과월호는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에 대하여는 자료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15일 이내에 신속히 처리하여 구입,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우를 위하여 무료택배 대출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 검색 및 어학기, DVD&VTR 코너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정기적으로 기기점검, Network 점검,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찾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대체자료 및 타도서관 자료를 확인하여 상호대차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지역내 학교도서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운영 및 교육지원, 프로그램 지원 등 학교도서관 운영발전 및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.
평생교육 기회제공 서비스
  •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매 강좌가 수료될 때마다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린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독서토론을 통한 균형잡힌 독서문화정착을 위해 각 계층별 독서회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각급 학교 및 기관에서 희망할 경우 도서관 현장학습 및 이용자교육을 적극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학습동아리 결성을 권장하고, 그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쾌적한 환경조성
  • 열람실은 모든 이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1일 3회 이상 점검하고, 수시로 열람지도 하겠습니다.
  • 휴게실 및 화장실은 1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  • 열람실의 조명 및 시설은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도서관 이용 안내
도서관 이용 안내
구분 이용대상 이용시간 서비스내용 문의전화
화 ~ 금 토,일요일
종합자료실 중학생이상 09:00 - 20:00 09:00 - 17:00 자료열람 및 대출, 원문DB이용 663-4207
연속간행물실 모든이용자 09:00 - 20:00 19:00 - 17:00 간행물 열람 및 대출 663-4207
어린이자료실 유아, 등학생 09:00 - 18:00 09:00 - 17:00 어린이자료열람 및 대출, 문화행사 663-4207
디지털자료실 모든이용자 09:00 ~ 18:00 09:00 - 17:00 인터넷, 전자매체자료 열람, 원문DB이용, 참고자료 663-4207
열람실 모든이용자 07:00 - 22:00 07:00 - 21:00 개인학습
제1열람실(96석)/제2열람실(62석)
663-4207
자료복사⁄프린트이용 모든이용자 09:00 - 20:00 09:00 - 17:00 셀프복사 및 프린트 이용 663-4207
  • 휴관일
    • - 정기 : 정부 지정 공휴일(단, 일요일은 제외), 매주 월요일
    • - 임시 : 관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
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  •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자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행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 중 비공개를 원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비밀을 100% 보장하겠습니다.
  • 공개절차 : 청구서 제출 →청구서 접수(해당부서)→정보공개 여부결정(10일 이내)→공개·비공개 결정통지→수수료 징수→공개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및 의견제시 방법
  • 우리기관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·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, 전화·인터넷·팩스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즉시 사실 확인 후 조치하여 그 사유를 설명해 드리고,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중간상황이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도서관 이용과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민원 안내
처리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
자료열람 · 대출 종합자료실
어린이자료실
디지털자료실
663-4207 667-6548
수서, 정리, 희망도서구입
독서진흥, 문화행사
문헌정보팀 665-4208 667-6548
평생교육프로그램
학교도서관지원
학교도서관지원팀 667-4207 667-6548
회계, 재산, 시설물관리 총무팀 662-8753 667-65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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